광진동물의료센터 > 질병정보 > 고양이편
제목 고양이 배설장애의 원인과 치료법
글쓴이 광진동물병원 등록일 14-11-06 14:52

고양이 배설장애 (Feline Elimination Disorder)

 

 

고양이 배설장애란?

고양이는 자신의 흔적을 감쪽같이 치우는 동물입니다.

배설상자(litter box) 주위에 떨어진 배변용 모래까지 한 알 한 알 발톱으로 청소하는 녀석의 모습을 보면 정말로 놀라울 정도입니다.

이런 고양이가 배설상자가 아닌 다른 곳에 배뇨를 한다면,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.

      

 

  1f2caace46cc9e134b40e57af9d230aa_1415253


 

배설장애는 왜 생기나요?

신체적인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

- 나이가 많은 고양이라면 과민성 방광증, 요실금 등의 질병을 가질 수 있습니다.

- 또한 요로결석, 요로의 세균 감염, 방광염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부적절한 배설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.

 

스트레스성 또는 정신적인 이유

- 대표적으로 배설상자의 위치, 모래 등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에 부적절한 배설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.

- 또한 배설상자 근처에서 고양이를 혼낸 적이 있다면, 고양이는 그 상자 근처를 싫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.

 

사회적인 의사표현

- 사회적인 의사를 표현하기 위해 소변을 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이는 정상적인 행동이지만 교정이 필요합니다.

- 주로 외부와 닿아있는 출입문, 창가 등에서 뿌려진 소변이 발견됩니다.

 

경쟁심리(영역 표시)

- 암컷과 수컷 모두 앞다리를 들고 서서 목표물에 배뇨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이는 정상적인 행동이지만 교정이 필요합니다.

- 주로 집에서 키우는 다른 고양이와의 번식 경쟁, 서열에 대한 경쟁심리 등에서 오는 불안감 때문에 이러한 행동이 나타납니다.

 

    1f2caace46cc9e134b40e57af9d230aa_1415253

  

 

배설장애의 증상은?

배뇨나 배변을 하는 횟수이 비정상적으로 증가 또는 강소하는 경우

배뇨할 때 통증을 느낀다고 의심할 수 있는 행동(소리를 내거나 복부에 힘을 주는 행동)을 하는 경우

가 섞인 소변을 보는 경우

배설상자가 아닌 다른 곳에 배설하는 경우

출입문, 창가 등에 뿌려진 소변이 관찰되는 경우

앞다리로 서서 배뇨하는 경우 배설장애로 볼 수 있습니다.

   

  

 

    1f2caace46cc9e134b40e57af9d230aa_1415253

 

    

배설장애의 치료법과 예방 방법은?

 

환경적인 교정

- 부적절하게 배설을 한 장소를 즉시 깨끗하게 치웁니다.

- 배설물의 냄새가 남지 않도록 탈취제항균 스프레이를 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
- 부적절하게 배설을 자주 하는 곳이 있다면, 그 곳에 배설상자를 두는 것도 좋습니다.

- 또한 고양이는 물그릇을 놓아두면 그 곳 근처에 가는 것을 꺼려하는 특성이 있습니다. 이를 참고하여 환경적으로 교정합니다.

 

고양이 수에 맞는 배설상자 준비하기

- 배설상자의 수는 키우는 고양이의 수와 동일하게 해주셔야 합니다.

- 또한 주 1회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부적절한 배설행동 방해하기

- 부적절한 배설을 하려고 할 때, 큰 소리나 물총 등으로 방해를 해서 확실히 인식하게 합니다.

 

스트레스 줄여주기

- 고양이가 왜 불만족스러운지를 생각해봅니다.

- 예를 들어, 불규칙적으로 청소를 한다든가, 세탁기를 돌린다든가 등의 일상생활의 작은 변화에도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중성화 수술

- 중성화 수술은 반려동물에서 쉽게 발생하는 비뇨, 생식계통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
 

사회적 재교육 실시

- 다른 고양이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인식 시켜주기 위하여, 다른 고양이와 접촉하는 횟수를 점차 늘려줍니다.

 

놀아주는 시간 늘리기

- 고양이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놀아주는 시간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
- 또는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캣타워와 같은 장소를 만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.

 

신체적인 질병 치료

- 동물병원에서 신체적인 질병을 진단받았다면, 이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.

 

반려동물에게 확실한 의사표현하기

- 반려동물의 행동 교정 및 사회화는 동물이 사람들과 함께 살면서 겪는 일종의 통과의례입니다.

- 반려동물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, 보호자가 그것에 대해서 싫다라는 의사표현을 분명히 한다면

  반려동물 또한 그 행동을 하는 것을 고민하게 되고, 좋아하지 않게 됩니다.

- 확실한 의사표현은 반려동물의 행동 교정 및 사회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.

 

식이 조절

- 신체적인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수분 공급을 많이 해주셔야 합니다.

- 습한 사료(캔 사료 등)를 먹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.

 

깨끗한 환경

청결한 환경은 세균 감염으로 인한 결석생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 

 

 



광진동물의료센터 소개   |   자주하는 질문   |   온라인 1:1상담   |   오시는 길
서울특별시 광진구 광나루로 507   |    전화: 02-457-4545 (연중무휴 24시간 진료)   |    E-mail : kj_amc@naver.com   |    사업자등록번호 : 206-28-82787   |    상호 : 광진동물의료센터   |    대표 : 강명석
Copyright (c) 1994~2014 광진동물의료센터. All Rights Reserved.